PTR 레코드 ( Reverse DNS ) 등록 방법

//PTR 레코드 ( Reverse DNS ) 등록 방법

PTR 레코드 ( Reverse DNS ) 등록 방법

 

최근 자사 메일이 daum 메일에서 스팸으로 분류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다음쪽에 문의를 하니 PTR 레코드가 등록이 안되어서 그렇다고 답변을 받았다.

그래서 PTR 레코드를 등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
 

PTR 레코드 란.

 

PTR 레코드 를  리버스 도메인(Reverse Domain)  이라고도  한다.

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인버스 도메인이라고 소개한다.

많은 단어로 같은 의미를 전달하니 헷갈린다.

 

 

나무위키에서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.

Reverse Domain / Inverse Domain

리버스 도메인이란 일반적인 도메인 조회가 영문 주소(도메인 네임)를 DNS에 질의하여 IP 주소를 찾는 것과 반대로, IP 주소를 사용하여 도메인 네임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.[1] 이러한 특징으로 ‘역방향 도메인’ 이라고 불릴때도 있고, 한국인터넷진흥원 에서는 인버스 도메인으로 소개하고 있다

 

인터넷진흥원에서 왜 스팸관련해서 PTR레코드등록을 해야 하는지 잘 설명하고 있다.

인버스도메인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예로는 메일서버(SMTP)의 스팸 필터를 들 수 있습니다. 일부 메일서버는 메일을 수신하고 목적지로 전달하기 전에 발신인의 IP주소를 인버스도메인으로 변환하여 DNS에 역질의합니다. 역질의 결과로 얻은 도메인을 발신자 메일계정에 포함된 도메인과 비교하여 둘 간의 일치여부를 확인합니다. 메일서버는 비교 결과가 일치하는 경우에 메일을 정상적으로 접수하여 목적지로 전송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스팸으로 간주하여 삭제합니다.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메일서버는 외부 네트워크에서 온 메일의 발신인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. 현재 국내외의 많은 소프트웨어에서 역질의를 사용하므로, 보유하고 있는 주요 장비에 대하여 DNS에 인버스도메인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 

PTR 레코드 등록방법.

 

등록은 사용자가 할수 없고 서비스 회선을 제공하는 ISP 업체 ( KT , LGU+ , SK ) 데이터센터에서 등록을 해야한다.

 

1.  호스팅 서비스를 받고 있으면 해당업체에 등록신청을 하면 된다. ( ex. 111.111.111.111 -> mail.test.pe.kr)

2.  다이렉트로 데이터센터에 신청을 할려면

SK 는 my.skidc.net 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서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제출

LGU+ 는 고객지원포털에 양식에 맞게 글을 등록하면 된다.

KT 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처리해야 한다. maybe sk/lgu+ 와 비슷할 것이다.

 

ptr 등록 전 nslookup

ptr 등록 후 nslookup

 

 

 

 

By |2020-04-08T15:09:15+00:001월 2nd, 2020|Categories: etc|Tags: , , |0 Comments

About the Author: